낑깡의 게임 프로그래밍 도전기

25일차 : '한 번에 끝내는 유니티&C# 게임 개발 초격차 패키지' 강의 후기 본문

인강 후기

25일차 : '한 번에 끝내는 유니티&C# 게임 개발 초격차 패키지' 강의 후기

낑깡겜플밍 2025. 7. 25. 12:54
반응형

학습 시작 시간

오늘은 간단하게 베이글과 시리얼을 먹고 강의를 들었다.

학습 종료 시간

약 35분 정도 들었구나..

오늘 들었던 클립 시작과 종료

오늘은 람다식에 대해 배웠다.

 나는 람다를 잘 모르기 때문에 여느 때와 같이 기대에 차서 강의를 들었다. 오늘 강의는 강사님께서 람다식으로 변환하는 과정에 대해 차근차근히 설명을 해 주신 것 같다. 그래서 람다식을 잘 쓸 줄은 몰라도 어떤 형태로 람다식이 생겼는지는 대략 알 것 같다.

 람다식을 공부하다가 정확하게 정의를 알고 배워야할 것 같아서 정의를 찾아보았다. 람다식(Lambda Expression)은 익명 메서드(Anonymous Method)를 간결하게 표현하는 구문으로, 함수형 프로그래밍 스타일을 가능하게 해주는 중요한 기능입니다. 특히 LINQ, delegate, event, 그리고 비동기 작업 처리에서 자주 사용된다고한다. 형태는 (매개변수 목록) => 식 또는 문장 블록 이런 형태라고 한다.

 람다식의 장점은 람다식을 쓰면 기존의 delegate 선언 방식보다 훨씬 짧고 직관적으로 표현할 수 있다는 것이다. 예전에는 delegate 키워드를 써야 했고, 블록 구조도 길었다. 하지만 람다식을 쓰면서 한 줄에 의미가 딱 드러나는 코드가 되었고, 전체적으로 코드 가독성도 올라갔다. 그리고 람다식은 일회성 로직을 작성할 때 매우 편리했다. 별도로 함수를 정의하지 않고 필요한 시점에 바로 정의해서 넘길 수 있다는 점이 특히 좋았다. 그리고 이것은 찾아본 건데 람다식은 외부 변수에 접근할 수 있는 클로저 기능도 제공한다고 한다. 이 부분은 내가 잘 몰라서 내용을 더 찾아봐야겠다.

 반대로 단점은 람다식은 코드가 짧아지는 대신, 디버깅이 어려워지는 경우가 많다고한다. 특히 중첩된 람다식이나 LINQ 체인 안에 람다가 여러 개 들어가면, 디버깅 포인트를 설정해도 흐름을 따라가기 힘들 것 같다. 게다가 람다식은 본래 간결함을 위해 만들어졌지만, 과하게 복잡한 람다식을 쓰면 오히려 읽기 힘든 코드가 될 것같다. 특히 삼항 연산자, 중첩 람다, 다중 조건이 동시에 사용되면 처음 보는 사람이 이해하기 힘들 것이다. 나 역시도 람다식이 나오면 이해를 못 하고 피하곤 했으니까 말이다.

 그래도 오늘 이후로 좀 친해진 것 같다.

학습 인증샷

오늘도 디지털 필기와 한컷

 

오늘의 완강률

오늘부로 40클립을 들었다.

내일도 파이팅!

반응형